파이프와 더불어 더 많은 정보를 담은 리눅스 교재를 배포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리눅스 교재를 받아가세요.

https://reakwon.tistory.com/233

 

리눅스 프로그래밍 note 배포

티스토리에 리눅스에 관한 내용을 두서없이 여지껏 포스팅했었데요. 저도 제 포스팅을 찾기가 어렵기도 하고 티스토리에서 코드삽입을 하게 되면 이게 일자로 쭉 쓰여져있는 x같은 현상이 생겨

reakwon.tistory.com

 

파이프(Pipe)

파이프(Pipe)란 프로세스간 통신을 할때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입니다. 가장 오래된 UNIX 시스템의 IPC로 모든 유닉스 시스템이 제공합니다. 하지만 두가지 정도의 한계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한계점으로 파이프는 기본적으로 반이중 방식입니다. 물론 전이중 방식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있긴 하나, 최대의 이식성을 위해서는 파이프는 반이중 방식이라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것은 FIFO라는 명명된 파이프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한계점으로는 부모, 자식 관계에서의 프로세스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프로세스가 파이프를 생성하고, 이후 자식 프로세스와 부모프로세스가 파이프를 이용하여 통신합니다.

 

이러한 한계점이 잇긴 하지만 여전히 쓸모있는 IPC기법입니다.

 

파이프는 unistd.h 헤더파일이 존재합니다.

 

#include <unistd.h>
int pipe(int fd[2]);

pipe함수가 성공적으로 호출되었다면 0, 실패했을 경우 -1을 반환합니다.

인자 fd는 2개의 원소가 있는 배열이라는 점을 주목합시다. 2개의 원소를 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이해합시다.

 

 

파이프는 커널영역에 생성되어 파이프를 생성한 프로세스는 파일 디스크립터만 갖고 있게 됩니다. 여기서 파일디스크립터 fd[1]은 쓰기용 파이프, fd[0]은 읽기용 파이프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만약 데이터를 fd[1]에 쓰게 되면 fd[0]으로 그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식 프로세스를 하나 더 두어서 자식과 부모가 통신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자식 프로세스를 fork하면 파일 디스크립터는 부모의 파일디스크립터를 자식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합니다. (파일디스크립터가 그대로 자식프로세스에 복제됩니다.)

부모프로세스는 파이프에 데이터를 쓰는 프로세스, 자식 프로세스는 그 파이프에서 데이터를 읽는 프로세스로 설계합시다.

 

 

우선 부모 프로세스에서 파이프를 생성하면 파이프에 데이터를 쓸것이기 때문에 읽기 파이프는 닫습니다. fd[0]이죠? 그런 후 fd[1]에 데이터를 씁니다.

자식 프로세스는 쓰기 파이프는 쓰지 않으므로 fd[1]을 닫고, 읽기 파이프로 데이터를 읽습니다.

 

다음은 그런 기능을 하는 코드입니다.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define MAX_BUF 1024
#define READ 0
#define WRITE 1
int main(){
        int fd[2];
        pid_t pid;
        char buf[MAX_BUF];

        if(pipe(fd) < 0){
                printf("pipe error\n");
                exit(1);
        }
        if((pid=fork())<0){
                printf("fork error\n");
                exit(1);
        }

        printf("\n");
        if(pid>0){ //parent process
                close(fd[READ]);
                strcpy(buf,"message from parent\n");
                write(fd[WRITE],buf,strlen(buf));
        }else{  //child process
                close(fd[WRITE]);
                read(fd[READ],buf,MAX_BUF);
                printf("child got message : %s\n",buf);
        }
        exit(0);
}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child got message : message from parent

 

자식 프로세스에서 부모 프로세스가 pipe에 쓴 데이터를 읽었습니다. 

또는 자식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쓰고, 부모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읽는 설계도 가능하겠죠.

 

 

그렇다면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가 읽기, 쓰기가 가능하게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파이프를 한개만 사용한다고 해봅시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가정해보지요.

1. 먼저 부모프로세스가 파이프에 fd[1]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2. 그 이후 자식 프로세스가 부모 프로세스가 쓴 데이터를 fd[0]으로 읽습니다.

3. 자식 프로세스는 바로 fd[1]로 파이프에 응답값을 보냅니다.

4. 부모 프로세스는 fd[0]으로 자식 프로세스가 보낸 응답값을 읽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항상 위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누가 먼저 파이프를 읽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데, 만일 부모프로세스가 파이프에 쓰고, 자식 프로세스가 그 데이터를 읽기도 전에 부모프로세스가 먼저 데이터를 읽는다면 파이프에 데이터는 없겠죠. 허나 자식 프로세스는 없는 데이터를 계속 읽기만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망하게 되는 겁니다.

 

이때는 파이프를 2개 사용해야합니다.

fdA와 fdB 2개 사용합니다. 부모프로세스는 자식에게 쓰기용으로 fdA[1], 자식프로세스로부터 읽기용으로 fdB[0]만 있으면 됩니다. 필요없는 fdA[0], fdB[1]은 닫아줍니다.

그리고 자식프로세스는 부모프로세스로부터 읽기용으로 fdA[0], 쓰기용으로 fdB[1]만 있으면 되지요. 역시 필요없는 fdA[1], fdB[0]은 닫아줍니다.

이제 이런 개념으로 코드를 구현합시다.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define MAX_BUF 1024
#define READ 0
#define WRITE 1
int main(){
        int fdA[2],fdB[2];
        pid_t pid;
        char buf[MAX_BUF];
        int count=0;

        if(pipe(fdA) < 0){
                printf("pipe error\n");
                exit(1);
        }

        if(pipe(fdB) < 0){
                printf("pipe error\n");
                exit(1);
        }

        if((pid=fork())<0){
                printf("fork error\n");
                exit(1);
        }

        printf("\n");
        if(pid>0){ //parent process
                close(fdA[READ]);
                close(fdB[WRITE]);
                while(1){
                        sprintf(buf,"parent %d",count++);
                        write(fdA[WRITE],buf,MAX_BUF);
                        memset(buf,0,sizeof(buf));
                        read(fdB[READ],buf,MAX_BUF);
                        printf("parent got message : %s\n",buf);
                        sleep(1);
                }
        }else{  //child process
                close(fdA[WRITE]);
                close(fdB[READ]);
                count=100000;
                while(1){
                        sprintf(buf,"child %d",count++);
                        write(fdB[WRITE],buf,MAX_BUF);
                        memset(buf,0,sizeof(buf));
                        read(fdA[READ],buf,MAX_BUF);
                        printf("\tchild got message : %s\n",buf);
                        sleep(1);
                }
        }
        exit(0);
}

 

 

부모 프로세스는 0부터 1초마다 증가한 값을 파이프에 쓰고, 자식 프로세스로부터 파이프로 읽습니다. 자식 프로세스는 100000부터 증가한 값을 1초마다 쓰고, 읽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child got message : parent 0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0
        child got message : parent 1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1
        child got message : parent 2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2
        child got message : parent 3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3
        child got message : parent 4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4
        child got message : parent 5
parent got message : child 100005

       

부모 자식 관계의 프로세스가 아닌 별개의 프로세스가 통신할때는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FIFO를 사용해야합니다. 

 

파이프를 이용한 IPC구현, 이제 어렵지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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