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

mount라는 뜻은 '올라타다'라는 영어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것 같아요. 왜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지는 포스팅을 보시면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컴퓨터들보면 CD를 넣었을때나 DVD를 넣었을때, 그리고 USB를 넣었을때 시스템이 자동으로 인지하고 실행시키거나 읽어주죠? 너무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시스템, 혹은 가벼운 전자 제품에 리눅스와 같은 커널을 사용할 경우 시스템이 저절로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USB나 CD를 넣었을때 인식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명령어가 바로 mount 명령입니다. 간단하게 USB를 mount해보도록 합시다.

USB mount 해보기

0. 먼저 mount를 그냥 치게되면 현재 마운트된 시스템의 하드웨어들이 보이게 될겁니다. 그 중 sda, sdb 등이 디스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저의 시스템에 마운트된 sda입니다.

1. 옹골진 USB를 일단 꽂습니다.

2. fdisk -l로 USB 메모리가 꽂힌 블록 디바이스 파일(/dev/ 밑에 있는 파일) 이름을 확인합니다. sda, sdb, sdc,, ... 처럼 앞에 'sd'가 붙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새로 생긴 sd*를 보고 용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USB가 128G 용량이라고 해서 128G 온전히 다 잡히지는 않습니다. 한 116G정도로 약간 적게 잡힙니다.

제 경우에는 sdb1이라는 이름입니다.

3. 아래의 명령으로 mount합니다. 

mount [-t file_system_type] [USB로 인식된 블록 디바이스 파일] [마운트 지점]

앞에 file_system_type은 생략 가능한데, 리눅스가 그 파일 시스템을 지원할때 가능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명시적으로 지정해주어야합니다. 물론 리눅스 파일 시스템인 ext계열 파일 시스템은 지원가능하지만 윈도우즈(ntfs)의 파일 시스템의 경우나 CD-Rom을 위한 파일 시스템(iso9660)은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의 usb의 경우에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혹시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그냥 -t 옵션 사용하지 않고 해본 결과 잘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mount /dev/sdb1 /tmp/usb

 

파일 시스템(File System)이란?

사실 말이 어려워서 File System이지, 간단하게 생각하면 별거 없습니다. 자, 여러분이 책을 정리할때를 생각해보세요. 저같은 경우는 일단 책을 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책꽂이 맨윗줄은 만화책, 그리고 그 다음 줄에는 전공서적, 그리고 그 다음 줄은 소설책 등으로 카테고리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마다 또 사전순으로 책을 잘 정리하겠죠. 그래서 만약 "원피스"라는 만화책을 찾으려면 맨 윗줄, 'ㅇ'으로 시작되는 만화책 부분을 찾으면 되겠군요. 그리고 다 본후에는 다시 원위치에 꽂아서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책을 관리하는 나름대로의 체계가 있듯이 컴퓨터도 파일을 정리할때 체계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파일을 삭제하고, 파일을 기록하고, 찾는지 등을 쳬계화해놓은 것이 File System이라고하며 저장 매체나 OS마다 각기 다른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책 정리할때 반드시 위의 사람과 같이 정리하지는 않듯이 말이죠.

여기서 간략하게 OS마다 어떤 파일 시스템을 갖는지만 살펴보도록 하지요.
Linux : ext, ext2, ext3, ext4, xfs
Windows : FAT12, FAT16, FAT32, exFAT, NTFS
Mac : HFS, HFS+

한가지 자주쓰이는 옵션은 -r옵션인데요. 파일을 오직 읽기(read-only)만 하는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옵션입니다. 예를들어 CD겠죠? CD에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는 없으니까요. 또한 민감하거나 삭제되지 말아야할 경우에 쓰이기도 합니다. -o ro와 같은 옵션이기도 합니다.

혹시 mount에서 read-only로 마운트된 것을 read, write 가능하게 바꾸려면 아래의 명령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rw가 가능한 파일시스템에 대해서만 입니다. CD-ROM은 당연안됩니다.

mount -o rw,remount [마운트지점]

4. 마운트를 해제할 경우 umount 명령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umount [마운트 지점]

그래서 umount /tmp/usb라는 명령어로 마운트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들지 않나요?

왜 굳이 mount해서 쓰는 거지? 어차피 /dev/sdb1와 같이 자동으로 인식해주는데, 뭐하러 디렉토리를 만들고 mount하고 쓰는 것일까?

여러분이 기억하셔야할 점은 리눅스에서 모든 장치들은 파일로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sdb 역시 파일로 인식되지요. 그래서 'cd /dev/sdb'와 같은 명령으로 디렉토리같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어떻게 파일을 추가하고, 파일을 추가할때 이름은 몇자까지 제한이 되며, 파일을 삭제할때는 어떻게 삭제하는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들은 파일 시스템에서 정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파일 시스템을 명시하여 파일의 동작(operation)을 알려주면서 USB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물론 아까도 말씀했다시피 지원되는 파일 시스템은 명시적으로 지정해주지 않아도 알아서 파일 시스템을 찾아줍니다.).

그래서 mount 명령어로 인식된 sdb에 대해서 파일이 동작하는 방식은 파일 시스템을 딱 알려주고 이것을 /tmp/usb 디렉토리에 얹어 쓰겠다고 리눅스에게 말해주는 것이죠. (아래 그림에서 sdb가 아니고 sdb1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REAKWON

와나진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