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시간 구하기(clock 함수)

 

여러분이 짠 프로그램의 얼마나 효율적으로 동작하는지 궁금하다거나 회사에서 솔루션을 개발하다가 본인의 함수가 얼마나 빠르게 동작하는 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때 프로그램이 얼마나 실행됐는지 궁금하시다면 clock()함수로 구할 수가 있습니다. clock함수는 아래와 같이 정의가 되어있습니다. time.h 헤더파일을 include해야함을 알 수가 있네요.

 

#include <time.h>
clock_t clock(void);

 

이 함수에 대해서 프로그램 수행시간은 아래에서 실제 구현하긴 할 것인데, 우선 이 함수에 대해서 설명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clock함수는 clock_t라는 값을 반환하는데 이 값은 CPU가 사용된 값을 나타냅니다. 정확히는 시간이 아닌 clock수를 반환하지요. 초 단위로 구하려면 초당 클록수를 알아야하는데 아래의 매크로를 사용하면 됩니다.

CLOCKS_PER_SEC

이처럼 초 단위로 바꾸고 싶다면 CLOCKS_PER_SEC라는 매크로로 나누어서 초단위로 구할 수 있습니다. clock수를 어떤 이유로 얻어올 수 없다면 (clock_t) -1 이 반환됩니다.

또한 이 함수는 Thread-Safety한 특징을 갖습니다.

이제 정말 프로그램의 수행시간을 알아내는 코드를 보도록 합시다. 아래의 코드는 for루프를 수행한 수행시간을 구합니다. 1초 이내의 끝이 날 것이기 때문에 보다 밀리-세컨 단위의 더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 clock_t 자료형에서 double로 형변환을 한 것입니다.

 

#include <time.h>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double start, end;

    //for 루프 시작 시간
    start = (double)clock() / CLOCKS_PER_SEC;    

    //for루프 100000000번 돌아보기
    int sum = 0;
    for (i = 0; i < 100000000; i++) {
        sum++;
    }

    //for 루프 끝난 시간
    end = (((double)clock()) / CLOCKS_PER_SEC);
    printf("프로그램 수행 시간 :%lf\n", (end-start));
}

 

결과 

 

수행 결과

 

제 컴퓨터가 좋은 편이 아니라 0.436초 걸리고 난 후에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음을 알 수 있네요. 프로그램 수행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은 이처럼 clock() 함수를 이용해서 구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만든 알고리즘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REAKWON

와나진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