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의 3대 요소

컴퓨터 정보 보안에 대해서 진지하게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정보보안의 세 가지 목표입니다. 개념은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읽어보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밀성(Confidentiality) 김일성아닙니다.

기밀성이라하면 통신하는 당사자만이 아는 비밀을 말하는데 정보보안에서는 이것을 기밀이라고 합니다. 정보보안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조건이 바로 기밀이 보장되는 기밀성입니다. 군대나 은행, 산업체의 조직에서 기밀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정보의 보관뿐만 아니라 정보의 전송에도 적용됩니다. 기밀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도록 암호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안에서 기밀성을 위협하는 공격은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남의 말을 엿듣는거나 훔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해보지요.

- 스누핑(Snoofing)

스누핑은 비인가된 사용자가 중요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이나 탈취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으로 전성되는 파일이 기밀정보를 담고 있는데, 나쁜 노무 자식이 그 정보를 가로채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지요.

- 트래픽 분석(Traffic Analysis)

데이터를 이해할 수 없더라도 공격자가 온라인 상에 전송되는 트래픽을 분석함으로써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격자는 송수신자의 ip, 또는 이메일 주소, 또는 전송 성향을 추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의, 응답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무결성(Integrity)

변경이 허락된 사람에게서 인가된 메카니즘을 통해서만 이뤄져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보는 시시각각 변화되는데, 이것이 인정된, 인가된 사람만 변경하는 것을 보장해야합니다. 허가되지 않은 사람이 변경했을때 이를 즉각 알 수 있어야합니다. 무결성을 위협하는 공격은 변경(Modification), 가장(Masquerading), 재연(Replaying), 부인(Repudiation)이 있습니다.

- 변경(Modification)

공격자는 정보를 가로채서 자신에게 이익이 될 수 있게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송신자에게 줘야할 데이터를 중간에 공격자가 가로채서 자신의 주소로 바꾸거나 하는 것이 있습니다.

 

 

- 가장(Masquerading)

공격자가 인가된 사용자인척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보보안에서 스푸핑(Spoofing)이라는 공격 기법이 있는데요. IP나 MAC을 인가된 시스템의 주소로 변경하여 인가된 자인 척 정보를 획득합니다.

- 재연(Replaying)

재연이라는 것은 우선 공격자가 정보를 가로채고 난 이후 나중에 그 정보를 다시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즉, 공격자가 우선 전송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가 자신이 필요할 타이밍에 그 정보를 다시 보내는 것이죠.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공격자에게 송금하라고 하는 데이터를 공격자가 가지고 있는데, 이 정보를 계속 이용해서 그 사람의 계좌에서 계속 돈을 공격자에게 보내는 공격이 있습니다. 그래서 재연이라는 공격을 막기위해 OTP(One-Time Password)를 사용합니다.

- 부인(Repudiation)

현실에서는 구라라고 하죠. 정보보안에서 부인이라함은 정보를 전송하거나 변경했을때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현실에서 나중에 거짓말하지 못하도록 서명이나 도장을 찍듯, 정보보안에서도 디지털화된 서명(Digital Signature)이 적용됩니다.

가용성(Availability)

가용성은 정보가 사용가능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정보를 사용하지 못 할 경우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정보에 대한 접근이나 사용이 인가된 자에 의해서 사용이 가능해야합니다. 가용성을 위협하는 공격은 아예 그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서비스 거부 공격(DoS)이 있습니다. 한번쯤 어디선가 들어보셨죠?

- 서비스 거부(Denial of Service)

서비스 거부 공격은 가용성을 무너뜨리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공격입니다. 이 공격을 통해서 서비스를 느리게 만들거나 아예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공격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경험해본적이 많을 텐데요. 수강 신청 기간에 웹 페이지가 마비되는 현상을 경험해본적 있으시죠? 이런 현상은 공격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시스템을 이렇게 만드는 것이 DoS 공격입니다. 여러분도 만들 수 있는데요. 무한 루프를 꾸준히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만들 수도 있지요.

 

보안 서비스(Security Services)

ITU-T에서는 이러한 보안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정보 보안에서는 5가지 서비스를 정의하게 됩니다.

 

 

 

데이터 기밀성(Data Confidentiality)

데이터 기밀성은 공격자가 데이터를 볼 수 없게 보호합니다. 스누핑과 트래픽 분석 공격을 막기 위해서 고안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남들이 보지 못하게 만드는 것으로 수 많은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에는 크게 대칭 암호, 비대칭 암호 알고리즘이 존재하지요. 데이터 기밀성은 스누핑(Snoofing)과 트래픽 분석 (Traffic Anaysis)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

데이터의 무결성은 앞서 말한 변경, 삽입, 삭제, 재연 등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것으로 메시지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보호합니다. 예를 들면 암호학적 해시 함수를 통해서 데이터의 해시값을 만들어 전송하고 수신받는 사람은 전송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시값을 생성하여 비교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암호학적 해시라함은 데이터를 암호학적 해시함수를 통해서 1:1 대응되는 다른 데이터로 만드는 암호학적 기법입니다. 이러한 암호학적 해시는 여러 해시 알고리즘이 존재합니다.

인증(Authentication)

그 사람이 인가된, 허가된 사람이 맞는지, 또는 데이터가 원하는 데이터가 맞는지확인하는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연결 지향(Connection-Oriented) 통신에서 연결이 되었을때 송신자 또는 수신자에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연결 지향(Connectionless) 통신에서는 그 데이터의 출처를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인봉쇄(Nonrepudiation)

데이터의 송신자가 전송한 데이터가 맞다는 사실, 또는 수신자가 데이터를 수신했다는 사실을 거부할 수 없게 만드는 정보 보안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서버에서 이상한 IP주소로 공격이 발생했을때 시스템에 남아있는 로그를 통해서 그 IP에서 공격 사실을 부인봉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서버에서는 공격 탐지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로그를 남깁니다.

접근제어(Access Control)

비인가된 접근을 제어하여 데이터를 보호하는 보안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리눅스 시스템에서 파일의 주인은 데이터를 쓰고(Write) 읽고(Read) 실행(Execute)할 수 있고, 같은 그룹 사용자는 파일을 읽고 실행하는 권한만 있으며, 그 외의 사람은 읽기만 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REAKWON

와나진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