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장까지 가는 길

코딩 테스트가 끝난 2~3주가 지나게 되면 면접을 보게 된다.

이전에는 코딩 테스트에서 만점을 받으면 가산점이 있다고 했지만 2018 내가 면접을 당시에는 그런 가산점 같은게 없다고 했다. 실제로 가산점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지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냐면 맞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워낙에 회사다보니까 면접 날짜가 직무마다 다르고 최대 2주간에 걸쳐 모든 사람의 면접이 끝난다. 나같은 경우 삼성 SW DS쪽으로 지원하였고, 거의 마지막에 걸려있었으니 면접을 준비하는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 결국은 나가리

 

나는 2018년에 면접을 봤는데 새벽 6 30분까지 양재역으로 총집합을 한다.  사실 6 30분인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엄청 일찍 가야하는 것은 맞다.

버스는 큰 버스로 5대 정도로 가는데 도착하는 순간 담배를 못핀다. 안그래도 면접이 하루에 3개를 몰아서 하는 면접이라 체력과 정신력이 중요하다. 버스 타기 전에 5대 정도 줄담배로 니코틴 충전하도록 하자.

 

도착하면 건물 안에서 이름표를 나눠주고 짐을 둔다. 그리고 조를 편성한다. 이제 밖으로 나갈 없다.

면접은 3개의 면접을 보는데, 순서는 사람마다 로테이션을 돌기 때문에 어떤 면접을 먼저 보는지는 없다.

 

 

같은 경우에는 번째 창의력 면접, 번째 인성면접, 번째 직무면접이었다.

창의 면접

창의력 면접에서는 용지를 나눠주고 컴퓨터 앞에 앉아 화면에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50 동안 아이디어를 생각해 컴퓨터에 쓰고 용지에도 아이디어를 써야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가지고 면접관과 소통하며 발표한다. 약간 면접이라기 보다는 아이디어를 통해서 면접관하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머지 면접 보다는 분위기가 가볍다. 문제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키워드로는 대기 오염이었다.

면접관은 3명이고 면접자 1명이다.

 

인성면접

인성 면접 전에는 인성검사를 시작하는데 빨리 빨리 끝내야한다. 인성 면접 보기전에 면접실 앞에서 대기하는데 이때가 금단 현상과 함께 긴장이 극도로 심해져 사타구니에 땀이 찬다. 많은 사람들이 인성 면접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 바로 최종 보스(높으신 분들,임원)들이 면접을 보기 때문이다. 다른 면접관들은 현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면접관으로 나오는데 아무리 사람들이 점수를 좋게줘도 임원들이 거르면 면접 탈락이라는 소문이 많이 나돌았다. 면접관들은 인자한 척을 하면서 긴장을 풀어준다. 하지만 그런게 무서웠다. 한번 잘못하니 숨소리가 강풍이다. 면접 시간은 10~15 정도로 면접 시간이 끝나면 밖에서 직원이 시간이 되었다고 문을 두드린다.

같은 경우에 존경하는 인물이 "앨런 튜링"인지 물어보았다.

많은 면접 질문에 대비했다고 생각했지만 존경하는 인물을 물어볼지는 몰랐다. 왜냐면 구라쳤기 때문이다.

가장 어이도 없고 생각치도 못한 질문은 "앨런 튜링이 어떤 업적 가지를 말해보세요"

당연히 모른다. 그냥 이미테이션 게임에 주인공이라는 것밖에 모른다.

면접관은 3명이고 면접자는 1명이다.

 

 

그렇게 멘탈이 개박살나면서 나는 오전에 면접 2개를 마쳤다. 오후가 되면 이제 밥을 먹는데 역시 삼성전자 밥은 너무나도 맛있다. 오후 2~3시정도가 되면 이제 가져온 서류와 면접비를 받게 된다.

 

직무 면접

직무 면접 같은 경우에는 현직에 있는 사람이 면접관이다. 문제는 공개할 없으나 대략적인 키워드는 반도체, 정렬 알고리즘, 보안 정도이다. 3 정도의 문제가 주어지는데 문제를 A4용지에 풀고 들어가서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면 된다. 문제풀이시간은 대략 40 정도이다.

의외로 면접관과 나의 거리가 되게 좁고 심지어 나는 인사하다가 넘어질뻔했다.

그리고 앞에는 칠판이 있는데 풀어온 것을 설명할 칠판에 그림이나 글을 써서 설명할 있다. 나는 신나게 설명하다가 보드마카를 들고 나와버렸다.

보드마카는 놓고 오도록 하자.

직무면접의 면접관은 4명이고 면접자는 1명이다.

 

이제 면접이 끝나면 5 정도가 되는데 그대로 양재역에 내려준다. 맨탈이 박살 상태에서 양재역에서 집으로 버스타고 가면 된다.

 

면접 결과는 2주후에 발표하고 떨어졌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REAKWON

와나진짜

,